설립목적 및 연혁

Intelligent Building Society of Korea

21세기는 지식, 정보, 기술 등과 같은 무형의 자산이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인프라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그 인프라의 한 축이 곧 지능형 빌딩인 것이다.

"IB(Intelligent Building)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건물의 규모와 용도, 기능에 적합하게 각종 시스템을 도입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공간문화를 창출 할 수 있으며, 또한 시스템의 확장성을 활용하여 빠르고 안전한 정보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에너지 절감으로 인해 건물의 경제적 관리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업무의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건축물"이다.

이러한 지능형 건축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건축, 전기전자, 정보통신, 기계설비, 에너지, 환경 분야간 기술정보 공유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즉 정해진 동일한 공간내에 이 업종 다분야의 기술 시스템이 구조적으로 밀접하게 공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최적의 시스템을 건축물의 기능과 용도에 적합하게 구축하고 시스템간 인터페이스와 통합이 건물의 생산성과 설비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구축하는 것이다.

IBS Korea(Intelligent Building Society of Korea)는 최적의 지능형 건축물을 구축 하는데 필요한 학술적, 기술적, 정책적 토대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설립되었다.
지능형 건축물의 구축을 통한 지식정보사회 구현과 쾌적한 삶의 실현
산학연 합동으로 최적의 지능형 건축물의 구축을 위한 기술과 정책개발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산학연 협력 체제 구축 및 기술개발과 연구활성화
정책 개발과 법 제도개선 및 국제협력 강화
지능형 건축물 구축의 촉진